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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거점조성사업

공동체마을 만들기/동네이야기2

by 뽈삼촌 2012. 8. 14. 15:26

본문

 

심사결과 낙방입니다. 아쉽습니다.

상근인력이 적다는 사실과

전담조직의 구조와 역할이 불분명하다는 것이 주요 이유인 것 같습니다.

 

대현교육문화센터를 평생교육 기관으로 우선 안정화시키는 것이 필요하고, 

전담조직은 지금의 운영위원회와 예술마당솔의 현재 역량을 잘 보존하면 될듯합니다.

담당자도 많이 아쉬워하더군요.

 

올해는 시범사업인 만큼

내년에 사업이 계속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잘 준비해야겠습니다. 

 

 

2012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 사업

행정시설 지원 심사 결과 안내


「2012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 사업」행정시설 지원 공모에 참여해주신 지자체 및 행정시설 관계자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금번 공모에는 총 19개 사업계획서가 접수되었으며, 최종 3개 시설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아래와 같이 심사결과를 공고하오니, 최종 선정된 시설에서는 향후 일정을 확인하시어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랍니다.


□ 선정결과 : 총 3개 시설 / 100백만원

순번

자치단체명

담당부서

시설명

지원예산

1

경기 광명시

문화관광과

광명문화의집

30,000,000원

2

울산 북구

문화체육과

중산문화센터

40,000,000원

3

광주 광산구

문화정보과

광산구청소년수련관

30,000,000원


□ 심사총평

 1) 1차년도 사업임을 감안한 모델화 가능성 우선 고려

 ㅇ 2차 심사로 진행된 현장 실사 결과, 대부분의 지역이 시민들의 문화적 접근이 취약하여

    지원의 필요성은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음

 ㅇ 금년도가 지원 사업 첫 해임을 감안하여, 본 사업을 위한 명확한 전담 조직을 설정하고,

     구체적인 추진전략을 제시한 3개 시설을 최종적으로 선정함

 ㅇ 최종적으로 선정된 3개 시설은 지역 내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의 주체적 문화 활동을 활성화하기 위한 계획을 제시하였고,

    지역 내 다양한 시설을 네트워크하는 허브 기능을 제시하여 향후 모델로써 발전 가능성이 높았음

 ㅇ 전담 조직의 구조와 역할이 불명확하거나, 특정 장르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으로만 제시한 경우에는

    선정에서 제외하였음


 2) 사업 내실화 및 성과 창출을 위한 컨설팅 지원

 ㅇ 행정시설은 시설의 고유한 목적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칫 사업 진행과정에서

     본 사업의 취지와 목적과 다르게 진행될 우려가 있음

 ㅇ 지속적인 사업 진행과정을 점검하고,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으로써 모델 정립 및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중앙 단위 컨설팅단 지원이 필요함

□ 향후 추진일정 (※ 세부 추진사항은 선정 대상에 한 해 별도 안내)

 ㅇ 교부신청서 접수 : 8월 2주까지 / 행정시설→우리원

 ㅇ 교부신청서 승인 및 사업비 교부 : 8월 3주 / 우리원→행정시설

  - 사업계획 보완의견 반영 여부 검토 후, 최종 승인 및 사업비 교부 예정

 ㅇ 선정 시설 사업설명회 : 8월 4주 / 우리원, 컨설팅단, 행정시설


□ 관련문의

 ㅇ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과 강수원 주무관 (02-3704-9418)

 ㅇ 교육진흥원 사회교육팀 김재순 (02-6209-5943)

 

 

 


[1신 2012. 7. 28.]

 

한국문화예술진흥원의 공모사업에 대현교육문화센터가 1차 선정되었습니다.

지자체의 행정시설을 이용해 문화소외지역의 주민들에게 문화예술 교육을 누릴 수 있게 환경을 조성한다는 사업입니다.

북구청의 문화교육과, 대현교육문화센터 운영위원회, 예술마당 솔이 함께 준비했습니다.

지난 7. 24. 진흥원의 실사팀이 우리 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사업계획과 필요성과 전망에 대해 제가 설명을 하고

세부 사업은 예술마당 솔의 손병열 대표가 질문에 답했습니다.

최종 선정은 8월 초에 이루질 것 같습니다.

 

 

 

 

 

대현교육문화센터 전경                                                                                2층 사무실 

3층 강당                                                                                      노래방 

2층 교육실

 

목공소 예정지도 보고싶다는 실사팀을 안내해

구 제일경로당 1층도 들러보았습니다.

 

「2012 시민 문화예술교육 거점 조성 사업」

사업계획서



1. 추진배경

기존 문화예술교육관련 사업 추진 현황

사   업

과   목

내   용

비고

노인대학

아름다운 실버, 한자교실, 컴퓨터, 노인과 사회

1년 2학기과정, 주5회 운영

 

주민대상

개별강좌

(주 1회)

한문교실

한문, 한시 배우기

 

컴퓨터교실

컴퓨터 사용법 중심

 

한글교실

문해교육 중심

 

민요교실

민요와 노래배우기

 

실버체육

실버댄스, 국학기공, 실버체조

 


○ 시설의 주요 이용자층과 이용사유


  - 지역내 어르신 세대들이 주요 이용자층으로서 여가 활용과 교양쌓기 등으로 교육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상황으로 새로운 이용자층 개발 요구되며,

  - 본 시설 인근에는 이렇다 할 문화예술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시설과 단체가 없는 실정이라 상대적으로 문화복지에 대한 갈증과 수요가 증가되고

  - 소외된 지역의 여건에 맞는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추진 필요성


○ 대상 지역 내 기타 문화예술 관련 시설 /단체 및 사업 현황

시  설  명

교통수단

소요시간

기   타

북구문화예술회관

버 스

30분

 

청소년회관

20분

 

오페라하우스

10분

대구광역시사업소

가정종합복지관

15분

 

대구시 중구 골목문화거리

10분

 

경북대학교

도 보

5분

 

 

 

2. 사업의 비전과 목표

어르신 세대에 머물고 있는 이용자층의 연령별 수준을 중년세대와 초중고생들이 고르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단기적 과제의 설정(1~2년)


문화예술교육의 일반적 수혜 수준을 벗어나 주민 공동체 회복에 기여할 수 있는

주민커뮤니티 형성으로의 장기적 과제(3~5년)

세대간의 소통을 꾀하기 위한 프로그램, 주민의 공동관심을 유입시키기 위한 프로그램과

학생들의 문화생태 탐사 프로그램을 개발

기존 수강식 교육프로그램을 보강하여 다양하고 입체적인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실행


3. 기존 자체 사업과의 차별성

기존 교양 중심의 교육을 넘어 새로운 문화예술교육으로 나아가기 위해

주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배치(주민목공소, 구술생애조사 교육)

기존 수강식 어르신 문해교육에 현장탐사와 현장문화교육의 적용(詩碑, 노래비 찾아 떠나는 예술소풍)

23년 동안 지역 문화예술 활동을 펼쳐 온 ‘(사)예술마당 솔’을 새로운 전담주체로 참여시켜

전문성을 강화시키고 지역의 예술가 강사역량을 최대한 활용

문화생태 탐사 프로그램으로 초중생들의 참여영역을 개발

주민활동 거점공간으로서의 주민목공소의 설치 후 다양한 목공예교육을 통하여 젊은 층의 주민참여를 확대


4. 사업 개요

 

사 업 명

진행기간

사업내용(요약)

지역수요조사

확정 후 3일간

참여를 위한 시간대별, 프로그램 선호도, 참여

여부를 확인 하는 사전 설문조사작업

(주민단체와 개별주민 병행)

사업설명회

사업확정후

유관기관, 주민조직대표 등 사업성과 증대를

위한 간담회

사업준비회의

확정후 3회

전담조직, 예술강사, 참가주민대표

주민목공소 설치

8월 4일간

주민활동 거점공간, 목공예교실 장소,

목공장비 설치

목공학교

“뚝딱뚝딱”

8월~12월

생활목공 주2회 24회 과정

(밥상, 도마, 폐목 활용 텃밭상자 만들기 등)

주민공예교실

“쪼물딱 쪼물딱”

8월~12월

생활공예 주2회 20주 과정

(한지쟁반, 수저통, 쿠션액자, 목걸이만들기 등)

어버이생애사만들기

(구술조사자 교육,

생애사 시범발간)

8월~2012. 1월

어버이 구술생애사 조사자 교육 : 주1회 10회차(실습포함)

생애사(자서부분 포함) 시범 발간(1월)

문화생태탐사단

“보물선”

8월~12월

초중등생 대상의 아웃도어 문화생태 프로그램

(숲체험, 근대유산 탐사, 고건축 답사 등)

어르신 예술소풍

8월~12월

어르신 문해교육 대상자들이 시비/노래비를 찾아 시짓기,

노래부르기 등 예술소풍 : 구성 월1회 4회 운영

파워업 워크숍

10월

전담조직 실무자, 참여강사, 참여주민대표 등

활성화를 위한 1박2일 워크숍

평 가 회

12월

사업평가 및 향후 계획 작성

총   계

 

 

 

 

5. 세부 사업 계획

1) 지역수요조사

   ○시     기 : 사업확정 후

   ○방    법 : 5명의 조사자가 지역내 주민을 찾아 홍보와 모집을 겸한 면접  설문조사

   ○ 조사내용

      - 프로그램 타당도와 선호도

      - 분야별 참여의사 확인

      - 참가신청서 접수 및 홍보


2) 사업설명회

   ○시    기 : 사업 확정 후 10일이내

   ○장    소 : 북구청 회의실

   ○참여대상 : 행정시설 실무, 기초지자체, 동자치센터, 전담조직, 참여예술가, 주민

   ○내    용

    - 일정과 사업내용 소개

    - 주민참여자 확대방법과 협조사항 검토


3) 사업준비회의

 사업확정 후 사업실행을 위한 이해당사자간의 논의체계 구축 및 업무분장, 준비물과 교육환경 마련 등 실행을 위한 준비 논의

   시    기 : 빠른 시간 안에 3회 동안 시행

   장    소 : 대현문화센터 교육장

   내    용

     - 사업내용과 일정의 공유

     - 세부사업 추진계획 마련과 목표설정

     - 업무분장

     - 준비물과 교육장소와 환경 마련


4) 주민목공소 설치

대현교육센터 인근의 북구 소유 빈 공간을 무상임차(협의 예정)하여 주민목공소를 설치하고 운영

   목    적

      -  주민 목공교육의 일상적 거점공간으로서의 역할

     -  의사소통 공간으로서의 주민친화공간

    -  “주민목공나눔봉사단” 을 구성하기 위한 예비공간

     -  목공예 교육 공간

    ○운영방법

      - 목공수업이 없는 비는 시간에 주민 누구나 와서 필요한 생활물품 제작

      - 부족한 수업내용을 연장해서 할 수 있도록 오후1시~7시까지 주민들에게 개방 운영  (실무자 1명 배치)


5) “뚝딱뚝딱”목공학교

주민대상 목공학교를 운영하여 공구사용법 등을 익히고 생활소품들을 만드는 교육과정이며, 기능이 쌓이면 독거노인이나 빈곤가구의 문, 가구 등을 수리해 줄 수 있는 “주민목공나눔봉사단”을 구성

    ○기    간 : 2012년 8월 ~11월 매주 2회 2시간씩 24회차 운영

    ○교육장소 : 주민목공소

    ○교육내용

    - 안전수칙 지키기, 공구사용법 익히기

    - 생활소품 만들기

    - 가구 및 문 고치기

    - 대도구 만들기

    ○목    표 : 2012년 하반기 “주민목공나눔봉사단” 주민자치공동체 결성


6) 쪼물닥쪼물딱 주민공예교실

재미를 갖고 지속적으로 활동이 가능한 생활공예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편성하여 주민들이 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소속감이 들도록 하고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커리큘럼 배치

    ○기    간 : 8월~12월. 매주 2회 2시간씩 20주 과정

    ○교과편성 : 한지쟁반, 수저통, 쿠션액자, 목걸이만들기 등(생활공예를 중심)


 7) 어버이 생애사 만들기(구술조사자 교육, 생애사 시범발간)

한국 근현대사의 고난과 생의 궤적을 같이 해 온 어버이들의 생애를 정리하여 한 권의 책으로 남길 수 있는 사업으로 학술적 접근을 지양하고 생활사 중심의 어버이 생애사를 만들어 드릴 수 있는 구술조사자교육과 생애사 시범발간 사업


    ○교육과정 : 구술생애사 조사자 양성교육

     - 기    간 : 8월 ~11월

     - 장    소 : 대현문화센터

     - 대 상 자 : 대구시 주민 누구나 (광범위 모집)

      - 교육과정 : 주1회 2시간씩 10회의 교육과정

      - 접    수 : 2회 구술면접 포함

    ○경북대 인문학연구소와 커리큘럼 및 강사 협조

    ○생애사 자료집 발간

     - 교육 이수자들 중심으로 생애사 대상인물 선정 및 면접 등 생애사 발간 활동

     - 2012년 상반기 3~4명의 생애를 묶은 생애사 책자 발간


 8) 문화생태탐사단 “보물선”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아웃도어 문화/생태 탐사프로그램. 아이들이 문화적 경험과 생태체험을 통해 그 결과들을 각자의 “보물선”에 채워 나간다는 의미(또는 탐사단이 곳곳에 숨어 있는 보물을 찾아 나서는 “보물선”을 의미)하는 성장형 프로그램

    ○기간: 8월~12월. 매월 1회씩 5회 실시

    ○탐사방법

      - 참여자들을 초등 고학년반, 중등반으로 나누고 미션을 차별화

      - 매회 2회의 예비모임을 통하여 탐사를 실시

      - 몇가지의 주제를 제시하고 강사와 아이들이 스스로 목표와 찾아 나설 보물,

         결과물의 정리방법 등을 정하고 탐사

      - 결과물(사진, 동영상, 기행문, 소감문, 채집물)을 자료 정리

      - 탐사주제의 예(조지훈 시인의 주실마을과 숲체험, 북촌고택과 양반들의 삶, 

       대구시 중구 근대역사골목과 이상화시인, 구룡포 일본인거리와 일제시대, 달성공원새벽시장과 먹거리문화 등)


9) 어르신 예술소풍

 문해교육에 참여하고 있는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근의 시비/노래비 등을 찾아떠나는 어르신 예술소풍

    ○시    기 : 8월 ~ 11월. 매월 1회 4회 실시

    ○교육내용

      - 소풍분위기 만들기 위해 도시락, 간식 직접 준비하기

      - 시비/노래비를 찾아 시/노래 옮겨적어 낭송하기, 시/노래 창작하기

      - 관련된 인물과 배경에 대해 이야기 듣기(초청강사, 인근 향토사학자 섭외)

      - 어릴 적 했던 놀이(보물찾기, 수건돌리기, 소꿉놀이)와 레크리에이션


10) 파워업 워크숍

 전담조직 실무자, 참여강사, 참여주민대표, 유관단체 등이 참여하여 그간의 교육과정을 평가하고 이후 문화센터의 교육의 보편성 확보와 활성화를 위한 1박2일 워크숍

    ○시    기 : 사업의 중반기를 지날 10월경 1박2일

    ○내    용

      - 교육과정의 중간평가

      - 교육내용의 질을 높이기 위한 발제와 토론

      - 초청강연: 초청1/마을만들기 관련, 초청2/평생교육으로서의 사회문화예술교육

      - 팀별 주제토론과 발표


10) 평가회

문화예술 교육의 거점활동으로서의 본 사업의 평가와 이후 전망에 대해 공동으로 논의하고 비젼을 만드는 자리. 지자체의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하는 자리이기도 함.

    

   ○시    기 : 사업마무리 후 12월 중

   ○대    상 : 전담조직 실무자, 참여강사, 참여주민대표, 유관단체, 지자체 관계자

 

9. 중장기 운영계획

2012년 사업의 성과를 지속적 주민문화예술교육 성장을 위한 기초마련에 두고

수혜성 취미중심의 교육을 지양하고, 배워서 다시 공동체에 환원하는 시스템 마련과

본 사업을 통해 파생될 수 있는 주민 요구의 다른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에 중점

○지역아동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청소년 프로그램(문화/생태탐사단 보물선)의 참여자 폭 확대

○강사역량 지원: 경북대학교, 동부여성문화회관, 문화나눔 옻골, 예술마당 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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